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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wC 리포트: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 미디어 전망 2019-2023

Intro

컨설팅 기업 PwC가 최근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산업의 동향을 분석한 보고서를 출간했다. 이번 보고서에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개인화’된 시장과 기업의 생존 가능성이다.  날로 개인화되고 다양해지는 ‘나(me)’를 엔터테인먼트와 미디어가 어떻게 파악하고 담아 내느냐가 경쟁력의 관건이 된 시대를 강조했다. 보고서 중 표와 결론 위주로 요약한다.

□ 점점 더 개인화되고 있다 

  • 미디어를 즐길 수 있는 기회가 늘고 있고, 소비자들 역시 이를 잘 수용해 가고 있음.
  • 자신이 선호하는 콘텐츠를 자신의 스케줄에 맞춰서 감상할 수 있게 됨. 특히 스마트폰을 통해 자신의 미디어 소비를 제어할 수 있게 됨.
  • 또 OTT를 통해 자신 만의 채널을 선택할 수 있고, 스마트홈은 물론 자동차에서도 콘텐츠를 볼 수 있게 됨.
  • PwC는 엔터 및 미디어(E&M) 산업이 오는 2023년까지 연 평균 4.3% 성장할 것으로 전망.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 미디어 회사의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출처: PwC)
  • E&M 산업의 매출 중 디지털 부분의 비중이 매년 증가하고 있음. 2017년 절반을 넘은 데 이어 2023년 61.6%에 달할 것으로 전망.
  • 미디어 산업의 성장은 개인화와 디지털화와 관련이 있음.  수십억의 개인들에게 인공지능이 알고리즘 기반의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며  개인의 니즈를 충족하기 시작함.
  • 개인화된 미디어들은 점차 소비자 중심으로 변하고 있지만, 아직 완벽하지 않음. 추천 서비스에 대한 불만이 높음.
(출처: PwC)

□ 콘텐츠 소비행태 변화가 바꾼 E&M 산업

  • E&M 소비의 개인화는 고립된 것 같지만, 소셜(social)한 측면이 많음. 플레이 리스트 등을 스포티파이에 공유하는 등 미디어를 사회적 인터랙션의 방법으로사용중.
  • 소비자들은 기술과 서비스 발전으로 인해 수동적 소비자에서 적극적 소비자로 변신중.  
  • 유선이나 위성방송 채널을 번들링해 보던 시대에서 이제 OTT로 자신이 보고 싶은 것을 보는 시대로 변화하고 있음. OTT 산업 매출은 2018년 382억 달러에서 2023년 두배 가까운 성장이 전망됨.
카테고리별 OTT 영상 매출(출처: PwC)
  • 능동적이고 개인화된 소비 추세는 스마트홈과 커넥티드카가 등장함으로써 더욱 분명해짐. 2023년까지 스마트 스피커는 평균 38.1%씩 성장하면서 4억4000만대가 보급될 것으로 전망됨.
  • 스마트 스피커 보급은 음성 콘텐츠 및 기술 분야의 경쟁을 촉발하게 될 것. 음성은 더욱 능동적이며 개인적인 인터페이스로 직관성과 상호작용성을 높일 수 있음.
  • 5G 서비스가 시작되면서 개인화된 미디어 소비의 자극제가 될 전망.
3대 시장의 스마트 스피커 판매동향(출처: PwC)
주요 국가별 데이터 소비 증가율(출처: PwC)

□ 새로운 접점: 소비자들이 있는 곳에서 만나라

  • 미디어와 e커머스 경험이 개인화될수록, 소비자들의 만족감은 더욱 즉각적일 수 있음. 콘텐츠 창작자와 유통업체들은 개인으로서의 소비자에게 어필할 방법을 찾아야 함. 또 마케터들은 개인들이 어디서 소비하는 지를 이해하고 즉시 구매로 유도할 수 있도록 안내할 방법을 찾아야 함.
  • 스마트홈의 음성 비서 서비스가 대표적인 사례로 꼽힘. 스마트 스피커, 커넥티드카 등에서 오디오 콘텐츠 소비가 늘어나고 있고 음성비서를 통해 각종 구매가 가능해지고 있음.
  • e스포츠와 게임과 같은 분야는 콘텐츠 창작자와 마케터들에게는 소비자와 만날 수 있는 중요한 공간이 됨.
  • 또 소셜미디어의 인플루언서를 활용해 소비자들의 구매에 영향을 주는 사례도 늘어 남.
음악, 라디오, 팟캐스트 매출(출처: PwC)
e스포츠 매출(출처:PwC)

□ 기술 발전: 개인화된 컴퓨팅 시대

  • 2020년대에는 개인화된 컴퓨팅 시대가 될 것. 데이터 알고리즘과 AI를 통해 E&M 회사들은 자사의 디지털 상품과 서비스를 강화하거나 완전히 새로운 상품을 만들어 낼 것으로 보임. .
  • AI가 검색을 용이하게 해주고, 추천을 해주는 등 주요한 수단으로 떠오를 전망. AI의 판단 배경이 되는 개인 데이터의 가치가 높아질 것으로 보임.
  • 5G 서비스 보급으로 모바일 인터넷 사용이가속화하면서 ‘TMT: 기술(T), 미디어(M), 통신(T)’ 가치 사슬에 큰 변화가 생길 것으로 보임. 예를 들어 클라우드 게임이 기존의 게임 산업의 변화를 촉진하고 있음.
새로운 소비가 유입되면서 OTT 영상이나 비디오게임 같은 분야가 급성장하고 있다.(출처: PwC)
  • VR 역시 5G의 확산에 힘입어 시장 확장이 예상됨.
  • 2018년 VR 산업 매출은 22억 달러. 2023년에는 2.5배가 넘는 61억 달러로 성장 전망.
글로벌 VR 매출(출처: PwC)

Outro

PwC 보고서는 개인화 시대에 E&M 기업의 리더가 취해야할 전략을 다음과 같이 정리했다.

□ 고객이 누군지 파악하라: Know your customers.

  – 고객이 무엇을 선호하는지 알고 싶은 회사는 고객의 행태에 대한 새로운 데이터, 새로운 방법, 새로운 유형 등을 찾는 방법을 알아야 함. 개인화가 심화되는 만큼 기업들은 소비자들이 복잡한 개인들이라는 점을 인식하게 됨.

□ 비즈니스 진화시키기: Evolve your Business

  – 과거의 성공 사례를 더 이상 적용하기 어려워짐 .혁신적 변화를 위해서는 고객에게 끊임없이 집중하고 이를 통해 얻은 정보를 활용해야 함.

□ 역량을 키워라: Build your Capability

  – 기업들은 개인화된 세계에서 생존할 수 있도록 능력을 키워야 함. TV 회사는 주문형 비디오 기술을 확보해야 하는 등 새로운 역량을 축적해야 함.

□ 사용자의 경험에 집중하라: Focus on user experience

  – 사용자경험(UX)이 차별화를 위한 중요 요소로 부상함. 소비자가 원하는 만큼 개인화된 경험을 취할 수 있도록 해야 함.

□ 맥락이 왕: Understand that context is king, too.

  – 회사는 △기술의 발전동향 △시장 환경 △규제 상황 등의 흐름을 꿰고 있어야 함. ID 계정 뒤에는 개인이 있다는 사실을 잊으면 안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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