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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포팅 리포트]
AI 음성 비서, 임계점 돌파하고 ‘대중화’ 단계

Voice Assistant Use Reaches Critical Mass

시장조사업체인 e마케터에 따르면, 음성제어 기술이 ‘얼리 어댑터’ 단계를 벗어나 대중화 국면에 이른 것으로 분석됐다. 정보기기(IT)에 익숙한 사람들이 사용하던 서비스에서, 이제 누구나 사용하는 수준으로 변신한 것이다. e마케터 보고서 내용을 요약해 제공한다. 

□ 음성 비서 사용 인구 증가

  • 미국에서 음성 비서 기능을 최소 한달에 1회 이상 사용하는 사람이 1억1180만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 2018년 1억200만 명에서 9.5% 상승한 것임. 이는 미국 인터넷 사용자의 39.4%, 전체 인구의 33.8%임.
  • 2021년에는 미국의 음성 비서 사용자 수는 1억2270만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이는 미국 인터넷 사용자의 42.2%, 미국 인구의 36.6%에 해당.
(출처: eMaketer)

□ 음성비서 활용 범위 넓어져

  • 음성 비서는 점차 활용되는 분야가 많아짐.
  • 소셜 렌즈 리서치(Social Lens Research)가 2018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음성비서기능은 길찾기, 전화걸기, 음악듣기, 인근 상점 검색 등이 많이 사용됨.

 

□ 여성 사용자가 남성 보다 많아

  • 미국에서는 여성 5760만명, 남성 5420만명이 사용중.
  • 비율로 보면 여성의 34.4%, 남성의 33.3%에 해당.

 

□ 스마트폰을 통한 음성비서 이용이 더 많아

  • 최근 자료 기준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음성비서를 스마트폰과 스마트 스피커를 활용해 사용
  • 스마트폰을 통한 사용아 훨씬 많음

 

□ 스마트 스피커 사용자도 계속 증가

  • 스마트스피커 사용도 증가세에 있음
  • 올해 미국에서 7760만명이 스마트 스피커를 이용할 것으로 예상됨
  • 이는 미국 인터넷 사용자의 27.3%, 인구의 23.5%에 해당

 

□ 2021년 8879만명 이상 사용할 듯

  • 2021년에는 이 수치는 8870만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임.
  • 미국 인터넷 사용자의 30.5%, 인구의 26.5% 수준.
  • 시간이 지나면 음성비서 사용자수는 증가할 것으로 보임. 자동차, 웨어라블, 스마트TV, 가전기기 등 많은 장치에서 활용될 것이기 때문.
(출처: eMarketer)

For Your Insights

애플 시리, 구글 어시스턴트, 아마존 알렉사 등이 더 이상 신기한 서비스가 아닌 듯 하다. 몇 년 전만해도 신기해서 한 두번 사용하던 앱에서, 이제는 많은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이 서비스를 활용한다. 앞으로는 스마트 스피커, 스마트폰을 넘어 거의 모든 기기와 연결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냉장고와 대화해 식자재를 주문하고, 자동차와 말하면서 교통정보 등을 획득할 수 있게 된다. 특히 5G 서비스가 본격화되면, 음성 비서 역할을 더욱 중요시될 것으로 전망된다. 

참고

Voice Assistant Use Reaches Critical Ma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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