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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상반기 중국 완성차 업체들의 전기차 공장 건설 투자 분석

In Brief :

올 상반기 코로나19로 인해 세계 자동차 시장이 타격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중국 완성차 업체들은 전기차 사업에 대해 투자를 계속하고 있다.

중국 전기차 스타트업 샤오펑(小鹏汽车)은 지난 5월 중국 공업신식화부로부터 자오칭(肇庆) 공장의 순수전기차 생산 자격을 획득했다.

샤오펑은 자오칭 공장에 총 40억위안(약 6,805억원)을 투자해, 연간 생산능력 10만~15만대 규모를 갖추었다.

샤오펑은 지난 6월 말 자오칭 공장에서 전기차 ‘P7’을 생산해 고객에게 인도했다.

폭스바겐의 중국 합작사 상하이폭스바겐(上汽大众)은 올 10월 폭스바겐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MEB를 설치한 안팅(安亭) 공장을 가동한다.

총 170억위안(약 2조8,930억원)이 투자된 안팅 공장은 연간 생산능력 30만대에 달한다.

폭스바겐은 안팅 공장에서 순수전기차 ‘ID.4’를 생산할 계획이다.

BMW의 중국 합작사 화천BMW(华晨宝马)는 지난 4월 1일 톄시(铁西) 공장을 착공해, 2022년에 완공할 계획이다.

BMW는 이 공장에서 순수전기차 및 PHEV 모델을 생산할 예정이다.

BMW와 중국 창청자동차(长城汽车)의 합작사 광수자동차(光束汽车)는 지난 6월 20일 장자강(张家港)시에 연산 16만대 규모의 전기차 공장을 착공했다.

테슬라는 상하이 기가팩토리의 증설에 나섰다. 지난 5월 공개된 한 영상에 따르면, 테슬라는 상하이 기가팩토리 2공장의 지붕 공사에 들어갔다.

중국 국영 완성차 업체 FAW(一汽)는 지난 4월 15일 창춘(长春)시에서 훙치(红旗) 브랜드의 전기차 공장을 착공, 2022년에 완공할 예정이다.

FAW(一汽)는 이 공장에 총 78억위안(약 1조3,516억위안)을 투자, 연산 20만대의 생산체제를 갖춘다.

일본 토요타의 중국 합작사 FAW토요타(一汽丰田)는 6월 29일 중국 톈진(天津) 전기차 공장 착공식을 갖고, 2022년 6월에 완공할 계획이다.

FAW토요타는 총 85억위안(약 1조4,404억원)을 투자, 부지 197만m² 중 97만m²에 연산 20만대 규모의 생산 체제를 갖출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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