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러 오는중

검색 입력

Tags:

블룸버그NEF, 리튬이온 배터리 시장 국가 순위 공개

In Brief :

블룸버그NEF(BloombergNEF, BNEF)가 2020년 리튬이온 배터리 시장의 국가 순위를 공개했다. 지난 10년간 선두를 지켰던 일본과 한국을 제치고 72GWh의 내수 규모, 세계 원자재 80% 정제, 세계 배터리 셀 77% 제조, 세계 부품 60% 생산 등을 기반으로 한 중국이 1위를 차지했다.

BNEF의 크와시 암포포(Kwasi Ampofo) 선임 분석가는 “중국의 광물 채굴 및 정제에 대한 대규모 투자가 일본과 한국보다 우위에 있다”고 전했다.

캐나다는 원자재 개발을 확대하고 환경문제에 강점을 가지고 있지만, 규제, 인프라 및 혁신, 전기차와 에너지 저장 관련 배터리 수요가 높지 않아 4위를 차지하는데 그쳤다.

BNEF는 “향후 유럽과 미국이 배터리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경쟁하는 흥미로운 모습을 보게 될 것”이며, “현재 6위이긴 하지만 미국이 원자재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전기차 보급 확대를 추진한다면 2025년에 1위를 차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전기차 수요 증가에 따라 자동차 생산시설 근처에 배터리공장을 건설하는 업체들의 투자움직임으로 유럽에서 배터리 공장 건설 붐이 일고 있다.

유럽연합 집행위원회와 조 바이든(Joe Biden) 미국 민주당 대선후보가 제안한 ‘탄소국경세(Carbon Border Tax)’ 도입은 로컬 공급망 확보에 도움이 될 수 있다.

BNEF는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배터리 제조 등 다운 스트림 투자를 확대하는 것이 원재료국가의 주요 관심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For Your Insights

☆ 뉴스레터에 가입하시면 더이상 가입안내 배너가 등장하지 않습니다!

Tags:

뉴스레터를 구독하시면 매일 인사이팅해집니다.
구독을 신청하시면  본 서비스의 개인정보취급정책(클릭 보기)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구독
close-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