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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중국발 글로벌 배터리 시장 빅뱅 예고

국 배터리 시장에 불고 있는 바람이 심상치 않다. 세계 전기차의 절반이 팔릴 정도의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이라는 안정적 수요처… 여기에 정부의 보조금 지원정책까지 더해져 거침없는 성장을 거둬 온 중국 배터리업체들 앞에 무한 경쟁의 파고가 바짝 다가 섰다.

오는 2020년 중국 정부의 보조금 지원 중단이라는 대형 변수로 자국 배터리업체들만의 리그였던 중국 배터리 시장이 일대 변혁을 예고하고 있다. 중국 배터리업체들이 구조조정에 들어 간 와중에 그동안 중국시장에서 내몰렸던 해외 배터리 업체들이 기지개를 펴며 중국 시장 재진출을 노리고 있다.

구조적 문제에 봉착한 중국 배터리 업계

□ 중국 배터리 시장은 중국 정부의 보조금 지원 정책에 힘입어 빠른 성장세를 보여 왔지만 그 이면에 ▲업체 난립과 낮은 설비 가동율 ▲불공정 거래 관행 ▲수익률 하락 등 구조적 문제를 안고 있음.

□ 정부의 보조금 지원에 기대 100여개 이상의 배터리 업체들이 난립.

○ 이들 업체들은 품질과 적정 생산량을 담보하지 못한 상황. 올 상반기 중국의 전기차 배터리 생산량이 91.87GWh였지만 출하량은 22.86GWh로 생산능력 이용률이 25%에 그침.

□ 중국 정부의 전기차 산업 싱크탱크로 평가 받는 전기차 100인회가 최근 발표한 ‘2018 리튬배터리 산업발전보고’에 따르면,

○ 2017년 전기차 배터리 설비가동률 상위 9위 업체 중 CATL(89.7%)과 BYD(43.5%)를 제외한 나머지 업체는 모두 설비가동률이 40%를 밑도는 것으로 조사됨.

□ 업계 평균치는 약 30%.

2016~2017년 중국 주요 배터리업체 생산능력(GWh) 및 설비가동률 (source: 전기차 100인회 '2018 리튬배터리 산업발전보고')

□ 특히, 불공정 거래 관행으로 외상 매출금의 비중이 커지고 있음.

○ 전기차 제조사는 배터리 업체에 대금을 치를 때 ▲3개월 후 6개월 만기 상업어음을 발행하는 방식 ▲30%만 지급하고 나머지는 정부가 전기차 보조금을 지급하면 완납하는 방식 중 하나를 선택함.

□ 이 두 가지 방식으로 정산시 배터리 업체가 물품 대금을 정산 받기까지 전자는 9개월, 후자는 1~2년이 소요됨. 배터리 업체들의 실적에 이러한 정산 방식으로 지급 받지 못한 대금이 ‘외상매출금’으로 잡힘.

□ 선도업체인 CATL의 경우 올 상반기 외상매출금이 85억 2900만 위안 (약 1조 3800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16억1000만위안(약2600억원) 증가함.

○ 매출에서 외상매출금이 차지하는 비중은 91.13%에 달함. 이에 따라 중국의 중소 배터리 제조사들이 제품을 만들고도 납품을 꺼리는 기현상도 발생함.

□ 이렇다 보니 배터리 사업의 이익률도 하락세.

○ 전기차 배터리의 주원료인 코발트와 니켈 가격 급등으로 생산비용이 증가한데다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 축소로 배터리 업체들이 원가인하 압박에 처함.

□ CATL은 배터리 판매가를 2016년 1Wh당 2.06위안(약 335원)에서 2017년 1.42위안(약 195원)으로 31% 인하함. 이 때문에 배터리 사업 이익률은 2016년 44.8% → 2017년 35.3%로 9.5% 포인트 감소함.

CATL, BYD의 양강 구도 본격화

□ 이 같은 구조적 문제를 안고 있는 중국 전기차 배터리 시장은 2020년 정부의 보조금 지원중단을 앞두고 CATL과 BYD의 양강 구도로 빠르게 재편중.

○ 두 회사의 중국내 전기차 배터리 판매량은 2017년 44.61% → 올해(1~8월) 66.36%까지 증가함.

○ 올해 1~3분기 CATL의 매출과 순익은 191억 3600만 위안 (약 3조860억 원)과 19억8500만 위안 (약 3200억 원)으로 각각 전년 동기 대비 59.85%, 88.71% 증가함.

○ CATL은 현재 상하이자동차, 지리자동차 등 중국 대표 자동차 메이커는 물론 BMW, 폭스바겐 등 해외 메이저 업체에도 배터리를 공급 중. 지난 6월 중국 선전증권거래소 상장으로 자금력이 더욱 탄탄해짐.

2017년 중국 전기타 배터리 탑재량 톱5 기업 및 2018년 1~8월 중국 전기타 배터리 탑재량 톱5 기업(단위 GWh) [중국 하이테크놀로지산업연구원(GGII)]

□ BYD는 배터리뿐 아니라 전기차도 제조함. 기존에는 생산한 배터리를 자사 브랜드 차량에 탑재하는 ‘자급자족’ 형태로 운영했으나 최근 외부로도 판매망을 확대중.

□ 2017년 BYD의 배터리 생산능력은 16GWh였으나 올들어 칭하이·충칭·시안에 각각 24GWh, 20GWh, 30GWh 공장을 건설함. 2020년 90GWh에 달하는 배터리 생산력을 갖출 것으로 전망됨.

□ 반면 군소업체들의 퇴출 가속화가 예상됨. 지난해 중국서 업계 3위였던 옵티멈나노가 파산 위기에 놓이면서 어수선한 시장 분위기가 전해짐.

○ 옵티멈나노는 현재 채무불이행으로 은행계좌가 동결되고 영업용 자산이 차압된 상태이며 공장가동률은 5%에 불과함.

□ CATL과 BYD의 양강 구도 하에 외국 기업까지 가세하면 경쟁력 약한 업체들의 시장 퇴출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됨.

'20년 전기차 보조금 폐지...해외업체 진출 촉발

□ 중국 배터리 업체들은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고속성장을 거듭하며 세계 전기차 배터리 시장의 중심에 오름.

□ 하지만 전기차 보조금이 폐지되는 2020년 이후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양상의 경쟁이 펼쳐질 것으로 전망됨.

□ 전기차의 품질 문제가 대두되면서 중국 정부가 현재 지급중인 보조금의 지원 요건을 강화함. 일정 품질을 구현하지 못하면 보조금 지원을 하지 않겠다는 것.

□ 이에 따라 정부 보조금 요건을 충족하기 위해 중국 전기차 제조사는 고밀도 배터리 사용량을 늘려야 함.

○ 고밀도 배터리를 충분히 제공할 수 있는 중국 배터리기업은 한정적이어서 결국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 등 한국과 일본(파나소닉·PEVE) 제품 사용을 늘릴 수 밖에 없는 상황임.

□ 설상가상으로 중국 정부는 오는 2020년 아예 전기차 보조금을 폐지키로 함.

○ 보조금이 폐지되면 세계 최대 전기차 배터리 시장인 중국에서 한국 기업 뿐만 아니라 일본 및 유럽 업체들도 중국 기업과 공정한 경쟁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중국 투자를 확대하고 있음.

□ SK이노베이션은 지난 10월초 4000억 원을 투자, 중국 장쑤성 창저우시에 14만 5454㎡ 규모의 공장을 건설키로 함.

○ 이 공장에 리튬이온전지분리막(LiBS) 4개 라인과 세라믹코팅분리막(CCS) 3개 라인을 건설, 2020년 양산 계획중. 리튬이온전지분리막은 배터리 핵심 소재 중 하나임.

□ LG화학은 10월 중순 중국 난징 빈강 경제개발구에 축구장 24배 크기인 6만평 부지에 지상 3층 규모의 제2 공장을 내년 말까지 완공키로 함.

○ 2023년까지 2조1000억 원을 투자해 고성능 전기차 배터리(주행거리 320㎞) 50만대 이상 생산 능력을 확보할 방침.

○ 제2공장이 들어설 빈강 경제개발구에서 45㎞ 떨어진 신강 경제개발구에 전기차 배터리 1공장을 비롯한 소형 배터리 공장이 있기 때문에 시너지 효과가 기대됨.

○ 또 배터리 원재료 확보를 위해 강소성 우시에 위치한 중국 화유코발트와의 양극재 합작 생산법인을 설립. 2020년부터 연간 4만 톤의 양극재 생산 예정.

□ 유럽 배터리 업체도 가세…

○ 네덜란드 배터리 생산업체 리튬웍스(Lithium Werks)는 16억 유로(약 2조834억 원)를 투자, 중국 지역 개발업체 쟈산경제기술개발구실업유한회사와 장강삼각주에 연산 8GWh의 배터리 공장을 건설할 계획임.

□ 이는 16만 대 차량에 공급할 수 있는 규모. 신설 공장은 리튬웍스가 중국에 건설하는 두 번째 공장으로 2021년 양산에 들어갈 전망.

□ 배터리 기업 간 싸움을 넘어 선 경쟁의 시작…

○ 중국 상무부가 전기차 합자법인 설립 시 제한했던 외국인 지분 50% 상한선을 지난 7월 폐지하면서 해외 자동차 제조사의 중국 진출을 가속화함.

□ 메르세데스-벤츠는 중국 베이징, 태국 방콕, 미국 앨라배마에 전기차용 배터리 생산공장을 짓거나 추진 중.

□ 테슬라는 물론 BMW, 폭스바겐 등 자동차 제조사들도 전기차 생산원가의 40%를 차지하는 배터리를 직접 생산하겠다고 나서는 추세. 테슬라의 상하이 기가팩토리는 2020년 가동 예정.

□ 따라서 2020년 중국 배터리 시장을 놓고 중국업체와 해외업체들은 생존을 놓고 한판 승부 불가피해짐.

○ 업계에선 한국·중국·일본 내에서 기술력 및 과거 실적이 뒷받침되는 주요 업체들만 살아남고, 이들이 글로벌 시장을 나눠 가질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함.

○ 한국의 LG화학·삼성SDI·SK이노베이션과 중국의 CATL·BYD, 일본 파나소닉 등이 주요 후보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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